본문 바로가기

REVIEW/Culture

[도서] 뮤지컬을 위한 무대 발성법 - 뮤지컬 배우를 꿈꾸는 학생들을 위한 도서

 

 

 

 

뮤지컬 배우를 꿈꾸는 사람들을 위한 무대 발성법.

기본을 다루다.

 

실용음악을 전공하려는 아이들을 가르친지 햇수로 벌써 9년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많은 학생들을 대학에 보내거나 기획사 오디션등에 합격을 시키면서 누군가를 가르치는 일에 대한 보람을 매년마다 새롭게 느낀다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아이들을 가르치다보면 자연스럽게 저 또한 스스로 많은 공부가 되고 연습을 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5년쯤 되던 해 부터 저는 발성법에 관한 책들을 많이 보기 시작했습니다. 보컬뿐만 아니라 음성에 관한 세미나가 있다면 참석하여 새로운 지식들을 얻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공부를 하면 할 수록 체계적이고 정확한 지식이 얼마나 중요한지 마음 속 깊숙히 느끼게 됩니다. 이유는 많은 부분에서 잘못된 지식이 퍼져있거나 혹은 재대로  알지 못하고 얼렁뚱땅 아는 지식을 가지고 노래하는 가르치거나 부르는 사람들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노래를 잘하는 방법에 관한 수많은 책들 가운데 어떤 책들은 두고두고 읽고 공부하고 싶은 책이 있는가 하면 어떤 책은 이 저자가 무슨 깡(?)으로 이런 책을 냈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 책들도 많습니다. 그래서 실용음악을 전공하는 학생이라면 책을 고를 때 반드시 선생님의 도움을 받길 바랍니다. 아무 책이나 샀다가는 잘못된 지식과 더불어 도움이 되지 않는 mp3 파일을 부록으로 받게 됩니다.

 

서두가 길었습니다. 오늘 소개할 책은 뮤지컬 배우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참고 서적이 될 만한 책입니다. 뮤지컬 무대에서 30년동안 공연을 하면서 쌓은 노하우와 뮤지컬 배우에게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들을 다룬 책입니다. 

 

뮤지컬 무대 발성법과 일반 발성법은 무엇이 다른가?

 

 

흔히 뮤지컬을 종합예술이라고 표현합니다. 노래는 물론이고 연기와 춤까지 한 무대에서 관객들은 배우들의 감정 표현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한 때 우리나라에서 뮤지컬붐이 일었을 때 해외 유명 뮤지컬들은 물론이고 창작의 붐까지 더해져 뮤지컬 시장이 그야말로 전성기를 이룬적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그 열기가 다소 식은 분위기이지만 아직도 뮤지컬 배우를 꿈꾸는 많은 학생들이 많고 뮤지컬 학과가 대학에 계속 신설이 되고 있습니다.

 

학생들을 가르치다보면 기본적인 발성과 호흡법등은 실용음악이건 뮤지컬이건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뮤지컬을 배우려는 학생들에게 꼭 가르쳐야 하는 것 중 하나는 바로 정확한 발음으로 멀리 있는 관객들에게까지 대사가 명확하게 전달되게 하는 방법입니다. 뮤지컬은 기본적으로 극이기 때문에 배우들의 대사 한마디 한마디가 정확하게 들리지 않으면 안됩니다. 물론 노래할 때의 감정표현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관객들이 극에 빠져들 수 있게 하는 힘. 바로 전달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노래를 하는 것이 아니라 극의 상황 중에 이야기를 전달하는 역할로써 노래가 들어가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가수들이 노래를 부르듯이 부르면 안됩니다. 발음이 앞쪽에 붙어 명확하게 발음되어 멀리까지 대사가 전달되어야 하지만 딱딱하지 않고 감정선을 망가트리지 않게 전달되야 한다는 점과 노래만 하는 것이 아니라 대사를 하면서 노래까지 해야 하기 때문에 그냥 노래만 부르는 무대보다 훨씬 성대에 부담을 주기 쉽워 뮤지컬 무대 발성법은 일반 실용음악 발성법과는 차이를 보입니다.

 

 

이 책은 뮤지컬에 대한 기본 상식부터 발성법과 호흡법을 깊이는 아니지만 큰 틀에서 중요한 부분만을 요약하여 설명하고 넘어갑니다.

발성법이라고 해서 디테일한 발성법과 호흡법을 기대하고 책을 본다면 실망할 수 있지만 뮤지컬을 하는데 있어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는 생각으로 본다면 도움이 되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뮤지컬 곡을 상, 중, 하로 소개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자기 수준에 맞는 곡들을 선별하여 연습할 수 있게 해두었습니다. 어떤 부분에 주의하며 노래를 불러야 하는지 등을 설명과 함께 적어 두었습니다.

 

 

부록으로 우리나라에 있는 뮤지컬 극단과 뮤지컬 학과를 소개하고 뮤지컬 오디션 공고 및 응시원서 작성하는 방법등을 간단하게 설명하고 학생들이 가장 궁금할 수 있는 발성 연습곡을 CD에 수록하여 바로 적용할 수 있게 해두었다는 점도 추천할만합니다.

 

뮤지컬 배우를 꿈꾸는 학생들은 대부분 무엇부터 시작을 해야 하는지 몰라 망설이거나 목표 없이 학원에 나가 무의미한 연습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을 읽고 어느 정도 자신의 목표를 세울 수 있을 것 같더군요.

미래의 뮤지컬 배우가 되어 무대 위에서 자신의 꿈을 노래하고 있을 그대를 상상하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