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Culture

[음악] David Phelps - 완벽한 보컬리스트!! 숨결까지 노래가 된다.

by voice_recipe 2013. 2. 24.
 

Birth name   David Norris Phelps
Born

  (1969-10-21)  October 21, 1969 

  (age43)
  Texas, United States

Genres

  Southern gospel, Christian

Occupations

  Musician, singer

Instruments

  Vocals, piano

Years active   1994–present

Labels

  Springhill Music
  Word Entertainment

Associated acts

  The Gaither Vocal Band

 

 

금세기 최고의 보컬리스트

David Phelps!!

 

노래를 시작하고 공연을 하고 아이들을 가르치기 시작하면서 늘 가지고 있던 고민 중 하나는 '롤모델이 있었으면 좋겠다.' 는 것이였습니다. 누구나 자신이 하고 있는 혹은 좋아하는 일에 먼저 앞서 나간 인물들을 롤모델로 삼으면서 발전해 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특히 노래를 배운적이 없었던 저에게는 늘 동경할 만한 혹은 롤모델로 삼고 배울 수 있는 보컬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자주 했었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저런 여러 가수들의 노래들을 들으면서 정말 노래 잘하는 가수들은 많은데 특별히 이 사람을 공부해 보고 싶다고 느낀 보컬리스트는 없었죠. 그러던 중 정말 우연하게 발견한 동영상 하나는 저에게 큰 충격을 주었습니다. 한동안 말을 잇지 못하게 만들 정도로 완벽한 그의 발성과 가사 하나하나가 명확하게 발음이 되면서도 감정이 전달되는 그의 테크닉은 지금까지 들었던 다른 보컬들과는 다른 느낌을 주기에 충분했습니다.

그는 바로 <David Phelps> 였습니다.

  

 

Youtube 에서 아무생각없이 서칭을 하다 우연히 발견하게 된 라이브 영상 하나로 저는 이 David Phelps 에게 완전히 매료되었습니다. "No More Night" 을 불렀는데 정말 충격이였습니다. 그 전에 알던 이 곡이 이렇게 아름다운 곡이였나 싶을정도로 그가 부르니 전혀 다른 노래처럼 느껴졌습니다.
첫 가사가 그의 입에서 떨어지는 순간부터 좌중의 귀를 집중시키는 부드러운 카리스마. 처음부터 끝까지 고른 호흡과 흉성과 두성 믹스보이스(Mixed Voice)를 자유롭게 사용하면서 그가 표현하고자하는 모든 것이 눈 앞에 보이는듯 노래하는 모습을 보고 있으니 눈물이 날 정도더군요. 뭐 이 영상 이후로 David Phelps 는 저의 최고의 롤모델이 되었음은 물론이고 "No More Night" 는 최고의 애창곡이자 연습곡이 되었습니다.

 

그럼 여기서 제가 그토록 한 눈에 반해버린 곡을 들어봐야겠죠? 제가 좋아하는 라이브에서 부른 영상을 올려보겠습니다. (Live in Birmingham - No More Night)  

 

 

어떠신가요? 보는내내 숨이 막힐정도로 아름다운 노래죠? 하지만 이 곡을 부르려고 생각한다면 생각이 달라질겁니다. 코러스 부분의 무지막지한 고음도 고음이지만 무엇보다 노래 자체가 절대 쉽지 않습니다. 전체적으로 호흡이 완벽하지 않으면 절대 끝까지 무사히 부를 수 없는 곡입니다.
어쨌든 이 곡 이후로 David Phelps 가 부른 모든 노래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Youtube, Melon, 인터넷등 여기저기 다 뒤져가며 그에 관한 뉴스나 정보가 있다면 무조건 봐야만 직성이 풀렸죠. 그가 부른 라이브는 모조리 스크랩해다가 모아놓고 무한 리플레이를 하면서 듣고 또 들었죠.

 

 

그는 가스펠을 주로 부르는 뮤지션입니다. 우리나라처럼 CCM 과 가요가 명확히 구분이 되어 있지 않는 미국에서 그는 그냥 "Singer" 입니다.
아! 그냥 싱어는 아니군요. ㅎㅎ 절대~

 

94년에 발표한 그의 첫 솔로 앨범 <Journey to Grace> 부터 그는 꾸준히 가스펠 음악을 하면서 최고의 보컬리스트로 자리매김을 합니다.
물론 그 전부터 "The Gaither Vocal Band" 의 일원으로 활동을 하기도 했지만 그의 노래 말고는 관심이 없었기에 보컬밴드 소개는 안합니다.

 

2012년 <Classic> 앨범을 발표하면서 그의 음악적 기초가 어디에서 시작되었는지 다시 한번 짐작할 수 있게 되었죠. 처음 그의 노래를 들었을 때도 이미 짐작을 했었고 전에 외국인들과 함께 공연을 했을 때 외국의 보컬들은 기본적으로 성악발성을 적절하게 잘 이용합니다.

 

 

 

폭 넓은 레인지와 긴 서스테인

"Phelps Style"

 

그의 노래하는 방식과 그의 스타일을 좋아하고 동경하게 되면서 그의 노래들을 분석하고 연습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노래는 하나의 스토리를 갖게 됩니다. 상당히 클래식한 곡 해석과 함께 기승전결이 확실하고 David Phelps 의 전매특허라고 할 수 있는 고음역의 처리. 그것도 어마어마한 호흡이 뒷바침 되지 않으면 안되는 폭 넓은 레인지와 긴 서스테인을 "Phelps Style" 이라고 부르고 싶습니다. 그래서인지 클래식한 베이스를 갖추고 있는 그의 노래를 들어보면 정말 이런 재능을 갖고 태어난 것에 감사하지 않을 수가 없겠습니다. 뛰어난 곡 해석능력은 보컬의 가장 중요한 재능 중 하나이기 때문에 그것은 배우거나 익히는 것으로는 한계가 있고 감각적인 부분이 상당히 큽니다.

 

 

감미롭게 풀어나갔다가 폭발적으로 몰아치는 그의 노래는 비슷한 폼을 가지고 있는 많은 다른 보컬과는 또 다른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건 바로 곡을 해석하는 보컬의 능력입니다. 실용음악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처음 David Phelps 의 라이브 영상을 보여주면 누구나 따라하고 싶어합니다. 누구나 이렇게 부르길 원하고 연습을 하지만 쉽게 되지 않는 부분은 역시 클래식적으로 곡을 해석하는 능력의 차이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가 노래하는 스타일을 보면 절대 우리나라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보컬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끊임없이 변신을 꿈꾸는 보컬

David Phelps

 

우리나라 나이로 벌써 불혹을 넘겼지만 여전히 왕성한 활동과 끊임없는 변신을 꿈꾸고 있는 그는 정말 존경스럽습니다. 가끔 그의 가족들과 함께 출연한 방송에서 온가족이 같이 노래하는 모습을 보면서 나도 미래에 이런 가정을 꾸미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의 자녀들은 엄청나게 노래를 잘하지 않으면 안되겠군요. ㅎㅎ 하지만 스티비 원더옹의 경우를 보면 꼭 자식이 그 재능을 물려 받진 않는 것 같습니다. ㅜ_ㅜ)

 

지금은 살이 좀 많이 찌고 머리도 벗겨져서 완전 아저씨 모습을 갖추고 있지만 뭐 그 노래 실력만큼은 변함이 없습니다.
최근 발표한 <Classic> 앨범을 통해 색다른 모습을 보여준다기 보다 테너로써 그의 기본을 다시 한번 재확인 시켜주는 공연이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클래식이라고 해서 우리가 아는 클래시컬한 곡들을 공연한 것은 아닙니다. ^^

 

금세기 최고의 보컬리스트 David Phelps.

앞으로도 이렇게 완벽한 보컬을 다시 만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나라에 한번 와서 공연을 했으면 좋겠는데 아는 사람도 많지 않은데다가 CCM 으로 분류되어 있는 그의 음악을 우리나라 공연업계쪽에 바라기는 힘들겠죠?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미국에 가서 그의 공연을 꼭 한번 보고 싶을 정도입니다. 그러면에서 보면 미국사람들은 정말 축복을 받은거예요. ㅠ_ㅠ 그가 노래하는 모습을 언제라도 볼 수 있으니 말이죠. 심지어는 같은 교회에서 ㅎㅎ 완전 부러워..

 

저두 더 멋진 노래를 위해 아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