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Culture

[서평] 40대, 진짜 공부를 다시 시작할 것이다. 당신의 꿈을 위한 시작!

by voice_recipe 2014. 11. 20.

 

 

인생의 마흔!

이제 당신은 모든 것이 갖추어졌다.

 

저도 어느덧 불혹의 나이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마음은 아직도 청춘인데 내 나이를 알려주는 숫자는 인생의 절반을 지나왔음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 숫자는 살아온 시간을 의미하지만 남아있는 시간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남은 인생의 시간을 더이상 헛으로 보낼 수 없다고 생각하고 나이를 먹으면 먹을 수록 자신의 위치와 목표, 꿈들을 재설정하기도 하고 지금까지 걸어온 길을 되돌이켜보며 더욱 어 전문적인 사람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합니다.

특히 요즘 TV를 보면 그 누구보다 왕성한 활동을 보여주는 연예인을 비롯한 각 분야의 대표적인 전문가들 대부분이 40대라는 점은 주목해 볼만한 부분입니다. 40대에 특별히 재능이 많은 사람들이 몰려있는 것이 아니라 전 연령을 통틀어 자기 분야의 전문성이 비로서 무르익은 시기이기 때문이지 않을까요?

20대가 패기를 30대가 도전을 무기로 그들의 인생을 발전 시켰다면 40대는 20, 30대에 경험하고 익힌 다양한 지식들을 완벽하게 자기것으로 소화하고 현장에서 리더가 되는 역할을 하는 나이대입니다. 50, 60대의 경영자들이 원하는 40대의 표본도 이러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40대에는 자기계발은 물론이고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지식들을 정리하고 다듬기 위한 책들이 정말 많이 존재합니다.

서점에 가보거나 인터넷에서 40대에 관련된 책을 검색해 보면 정말 많은 책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40대에 읽어야 할 책들은 20, 30대를 겨냥한 책들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발전? 도전?

40대의 키워드는 바로!!

 

나이대별 정말 많은 관련 도서들이 존재합니다. 20대는 경험을 통한 다양한 일들을 권유하기 위한 책들이 30대에는 자신의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기 위해 어떻게 하면 되는지등 발전과 다양성에 많은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반면 40대를 위한 권장도서들은 정리 그리고 되돌아봄을 키워드로 하고 있습니다. [40대, 진짜 공부를 다시 시작할 것이다] 는 바로 이 부분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40대에는 20대와 30대를 거치면서 쌓은 경험과 지식들을 하나의 큰 흐름으로 정리하고 완전히 자기것으로 만들어 새로운 무언가를 창조해 내야 하는 시기입니다. 우리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나이를 먹지만 우리가 경험하는 지식과 기술들은 연장선에 있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40대를 30대의 연장선에 놓고 보지 말라고 충고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 언급하고 있는 다양한 충고와 제시 중 저에게 가장 와닿았던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크게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는 40대는 20대나 30대처럼 나홀로 잘해도 되는 위치가 더이상 아니라 어느 그룹의 리더로써의 역할을 감당해야 하는 나이라는 것을 말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30대에 위치와 하던 일의 연장선에서 그대로 40대를 맞이하고 지내는 사람에게 발전을 기대하기 힘든 부분이 여기에 있습니다.

 

사회적으로 성공을 했다는 것은 어떤걸까요?  어느 위치에 있으면 그 사람을 성공했다고 할 수 있을까요? 어느정도 돈을 가지고 있다면 성공했다고 할 수 있을까요? 우리가 늘상 듣는 마음이 가난한 자와 마음이 부한 자의 비유 같은 애매 모호한 느낌으로 아는 지식이 아니라 진정으로 당신이 이제 성공에 대한 확신을 갖고 싶다면 이 책을 꼭 한번 볼 것을 권해드립니다.

40대, 진짜 당신의 모든 것을 위해 투자를 할 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