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MyBlog

탄소포인트제, 환경도 살리고 차곡차곡 포인트도 쌓고!

by voice_recipe 2023. 1. 18.

탄소중립 실천 포인트를 알고 계신가요? 이미 시행된지는 꽤 된 것 같은데 저는 이번에 처음 알게 됐어요. 환경을 생각하자는 취지에서 시작된 이 캠페인은 서울은 ‘에코마일리지’, 그 외 다른 지역은 ’탄소중립실천포인트‘라는 이름으로 시행되고 있어요.

 

https://cpoint.or.kr/

 

탄소포인트제

2010년부터 시작된 국민들의 생활 속 온실가스 감축 실천 제도에 많이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cpoint.or.kr

가스, 전기, 수도 등 생활 속 에너지와 온실가스 감축 및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시행된 이 제도는 탄소포인트제라고해서 회원가입 후 참여할 수 있습니다.
포인트가 쌓이면 현금으로 지급받을 수도 있더라고요.

 

참여하고 싶은 분들은 ‘탄소포인트제’라거 검색을 하시거나 위의 링크로 접속 후 회원가입을 하고 주소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우리집의 가스, 전기, 상하수도 내역이 보여집니다. 별도로 입력할건 주소밖에 없어요.

그 후에 사용량이 계속 체크되면서 에너지 사용의 변화에 따라 포인트가 적립이 되는 구조 같습니다. 저도 이번에 처음 가입을해서 아직 파악 중이에요.

 

참여조건은 에너지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는 계량기가 부착되어 있거나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으로 에너지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JlXN3TFNdGQ&t=3s

탄소포인트제 가입방법(모바일)

가입을 완료하면 이런 가입증서도 나오네요. ㅎㅎ 뭐 다른데 쓸건 아니니 그냥 이런게 있다 정도로~

 

가입이 완료되면 나의 사용량 조회가 가능합니다. 저는 이번에 가입을 해서 이전 사용량이 아직 안 나오네요.
연결이 됐으니 이제 여기서도 전기나 수도, 가스 사용량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편의점이나 대형마트에서 구매했을 때 영수증을 모바일 영수증으로 발급받으면 포인트를 받을 수 있는데요. GS25나 CU, 홈플러스, 이마트 등의 앱에서 모바일 영수증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참여기업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우리에게 익숙한 업체들이 많고 앞으로도 계속 늘어난다고 하네요.
스타벅스도 올 2월부터 참여한다고 하네요.

 

가입이 완료되면 실천 다짐금 5천원이 들어옵니다.
전자영수증 신청을 하면 100원, 친환경 제품 구매 시 1천원, 일회용컵 반환 시 200원 등 다양하게 적립이 가능하네요.
물론 1년 상한액은 7만원으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서울은 에코마일리지라는 정책이 있으니 서울에 계신 분들은 에코마일리지 가입해보세요. 쏠쏠하게 챙기면서 환경과 에너지도 생각하는 좋은 기회가 되는 것 같습니다.^^